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자동차 배터리와 하이브리드 자동차(배터리 종류, 겨울철 방전 예방법)

by 베어훈릴스 2022. 12.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정말로 추운 겨울 날씨가 지속해서 이어지고 있네요. 따뜻한 햇빛이 비추는 낮에도 그늘에 서 있으면 몸이 오돌오돌 떨릴 정도로 추운데 다들 건강관리 유의하시길 바라요. 오늘은 세간의 관심을 많이 받고 있는 자동차 배터리에 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그리고, 이렇게 추운 겨울날 자주 발생하는 방전에 관한 예방법 및 발생 시 대처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배터리
출처 : Public Domain Vector

배터리의 종류

원통형 배터리

배터리 소재를 원통으로 패키징 하는 형태로 가장 전통적인 방식의 배터리입니다. 전기차에는 주로 지름 18mm, 길이 65mm의 18650 규격이 사용됩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표준화된 크기로 대량생산이 용이하고 각형 배터리나 파우치형 배터리보다 원가 부담이 낮다는 장점이 있으나, 원통의 한계상 공간 활용이 뛰어나지 못하고 수명이 짧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일본 파나소닉 등이 생산하고 있으며 테슬라 등의 전기 자동차에 탑재되고 있습니다. 원통형 배터리는 다른 종류의 배터리에 비해서 화재에 대한 위험성이 현저히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각형 배터리

배터리 소재를 알루미늄의 사각형 형태로 패키징 한 배터리입니다. 사각형이라는 모 양적 특성으로 소재를 적층해 공간을 활용하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버리는 공간이 적습니다. 알루미늄 케이스이기 때문의 내구성이 좋아 자동차 사고에도 잘 견딜 수 있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고 대형화가 어려우며 열이 잘 방출되지 않습니다. 각형 배터리는 파우치형보다 기술적으로는 낮은 단계이지만 배터리 공급처가 다양하며 셀 투 팩 등 기술로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삼성 SDI, 도시바, LG에너지솔루션, SK ON 등이 생산하며 BMW, 아우디, 폴크스바겐, 포르셰 등의 다수의 전기차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일반적인 내연기관의 자동차는 엔진의 폭발작동에서 얻어지는 에너지를 이용해 차량을 이동하게 됩니다. 즉 엔진에 연료와 공기-산소를 주입하여 높은 압력을 압축한 다음 에에 불꽃을 통해 폭발을 일으켜 발생되는 열에너지를 이동 에너지로 전환해 구동되는 원리입니다. 반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내연기관의 자동차에 전기 모터의 구동력을 추가적으로 장착한 자동차입니다. 앞서 알아본 자동차 배터리 팩 등이 장착되어 내연기관의 에너지와 동시에 전기 에너지를 사용하여 자동차를 구동하는 방식의 차량입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

우선 내연기관 만으로 이동에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어내던 것과 달리 엔진에 모터를 추가해 동력을 만들어낸다는 점에서 배기가스와 매연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가 이동시 연료를 가장 많이 소모하는 최초 시도과 초기 이동 구간 및 가속 구간에서 모터의 사용을 적극적으로 추가 혹은 모터의 사용만을 개별적으로 작용하게 함에 따라 전체 연료 사용의 절감이 줄어 연료 효율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팩 등이 장착되어 무거운 중량을 자랑하는 하이브리드 차량은 탑승자에게 차량을 주행하는 데 안정감을 더해 운전자와 승차자가 향상된 승차감을 누릴 수 있게 합니다!

 

겨울철 방전 예방법

요즘과 같이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면 배터리 성능 자체도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한파 주의보나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경우 실외 주차보다는 실내주차를 추천해 드리고, 만약 상황이 여유롭지 않아 실외 주차를 하게 되는 경우 보닛을 열어서 배터리 자체를 담요 등으로 덮어두시면 조금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앞서 알아본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다수의 배터리 모듈을 사용하기에 방전에 취약할 수 밖에 없습니다. 

 

블랙박스 끄기

블랙박스는 주차 모드를 통해서 상시 전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배터리 방전에 1순위 요소라고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차량을 CCTV가 있는 근처로 옮기고 블랙박스 전원을 분리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그렇게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주차 모드에서 동작 감지 기능을 끄시고 충격 감지만 사용하시거나 요새 블랙박스의 경우에는 저전압 차단이라는 모드가 있어서, 자동으로 배터리 전압이 어느 정도로 떨어지면 블랙박스의 전원을 꺼주는 기능이 있는 블랙박스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주차하고 나서 공회전 10분!

주차하기 5분 전에 전기장치(열선시트, 핸드폰 충전 등)를 꺼서 배터리 충전이 잘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1주일에 한 번씩은 10분 정도 운행을 원칙으로 하며, 만약 공회전만 합이라면 10분 이상의 시간을 하여야 합니다. 권장 사항은 운행을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이유는 배터리 충전의 이유도 있지만, 엔진오일 등의 구동액이 잘 흘러갈 수 있도록 하면 자동차 관리에 더 좋기 때문입니다.

 

 

방전되기 전 전조증상

시동을 켰을 경우 에어컨이 AUTO로 켜져서 작동이 되거나 디지털시계가 1시로 맞춰지는 경우도 배터리 성능 저하로 시스템이 초기화 된 증거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시동을 걸었을 때 평소와 다르게 힘겹게 시동이 걸린다면 배터리 성능이 저하된 상태로 볼 수 있습니다.

 

방전이 된 후 조치방법

요새는 방전이 되면, 보험사에 전화하면 출동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자동차 배터리에서 전력을 점프를 이용해서 다시 배터리를 재충전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배터리 점프를 하는 방법 등에 관해서는 유튜브에 잘 정리되어 있으므로 이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배터리는 방전 되면 자체 성능 저하가 심각합니다.

 

그렇기에 방전이 되지 않게끔 관리를 잘 하시는 것이 바로 자동차를 효과적으로 오래타는 방법입니다. 추운 겨울철 자동차 관리 잘하셔서 방전 발생하시는 일 없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