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결막염 원인, 증상, 종류, 전염, 치료, 합병증

by 베어훈릴스 2022. 12. 31.
반응형

최근들어 친하게 지내던 지인이 결막염에 걸렸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확실히 겨울이 오면 주위에서 결막염이 걸린 사람들을 자주 보게 되네요. 오늘은 이러한 결막염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결막염에 걸린 눈
출처 : wiki

 

결막염이란 무엇인가?

결막염은 "결막에 생기는 염증입니다. 눈이 충혈되고 부으며, 눈꼽이 많이 끼는 증상을 보이게 되고, 세균성 및 알레르기 또는 물리적 및 화학적 자극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원인 및 증상

세균, 클라미디아, 바이러스, 리케차, 진균, 기생충, 아토피, 화학물질, 자외선, 먼지 등 여러 가지가 원인이고 원인에 따라 치료 방법과 증상이 다릅니다. 대개 1주가량 잠복기를 거치고 가려움, 눈물, 충혈, 눈부심 등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안구 통증, 이물감, 발적, 부종, 눈곱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병 후 3~4일 고비로 심해지며 그 후로 회복하는 단계로 들어섭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결막염의 종류

바이러스성 결막염(유행성 결막염)

일반적으로 유행성 눈병이라고 말하는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아데노 바이러스 (주로 8형, 19형)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전염성이 매우 강한 결막염으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증상으로는는 안구의 통증, 이물감, 눈곱 등이며 맑고 끈적거리는 분비물이 나오기도 합니다. 안검의 부종은 뚜렷하지 않아 알레르기성 결막염과는 차이를 보입니다.

 

세균성 결막염 세균성

결막염의 원인은 세균입니다. 세균성 결막염 역시 바이러스성 결막염에 비하면 적지만 전염성이 강한 편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분비물이 많이 나오며 분비물 양상이 화농성을 보입니다. 안검의 부종은 약한 게 있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성 결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원(주로 꽃가루, 먼지 등)에 의해 발생하며 전염성은 없습니다. 주요 증상은 가려움증이며 분비물의 양상은 맑고 묽어 마치 눈물처럼 보입니다. 안검의 부종은 강한 편이며 눈이 부으면서 빨갛게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눈에만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비강, 인·후두 부위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알레르기 항원을 제거하는 것이 사실상 중요하지만 정확한 알레르기 항원을 밝히는 데는 어려움과 한계가 있습니다. 회피요법은 어려울 수 있으나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항히스타민제 등 약물요법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구 또는 외용약(안약) 처방을 받아 급성인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하는데요 알레르기성결막염은 자주 재발하고 만성적인 경과를 보입니다.

 

다양한 결막염 증상

결막염 증상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본인이 인지할 수 있는 자각 증상으로는 이물감, 통증, 눈곱, 눈물, 가려움증 등이 있고 스스로 인지는 어려우나 겉으로 드러나는 것은 결막부종, 충혈, 여포, 위 막, 결막밑 출혈 등 이하나 또는 동시다발적으로 생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결막염 증상은 발병을 기점으로 약 3~4일을 고비로 심해지지만 이후 시간이 갈수록 점차 가라앉게 되며 대개 20일 정도까지 나면 급성 증상은 자연스레 사라집니다. 이렇게 자연 회복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 증상이 심한 경우는 안과에서 결막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결막염 전염

결막염 전염은 감염성인 경우에만 국한되어 전염이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세균, 진균, 바이러스 등처럼 병원균에 의한 경우는 결막염 전염이 가능합니다.

 

결막염의 치료

결막염의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다른데요. 일반적으로 하루에 3~4번 정도 얼음찜질을 하면 가려움이나 부종을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결막염이 발생한 눈을 비비거나 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상태가 심합니다면 항히스타민, 항충혈 효과 안약을 점안하거나, 인공 누액을 자주 점안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이 아닌 세균성이라면 항생제를 처방하여 치료하고, 바이러스성인 경우에는 감기처럼 치료제는 따로 없고, 건강하게 몸을 치료하면 일~이 주사이에 증상이 많이 완화됩니다. 또한 눈이 충혈되었습니다면 콘텐트 렌즈 등의 착용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막염 합병증

결막염 증상은 대부분 약물의 사용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호전됩니다. 하지만 2차 세균의 감염이나 각막염 등 합병증에 주의해야 하며 증상이 완치될 때까지 추적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거나 임의로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 결막 염증에 상처가 생겨 시야가 흐려질 수 있고 결막염증에 의해 눈물샘 세포가 손상되어 안구건조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결막염이 발생하면 반드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