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공황 장애란, 공황 장애 원인과 대처법

by 베어훈릴스 2023. 1. 17.
반응형

 

놀라는 남자
출처 : Pxhere

공황 장애란 무엇인가?

불안은 스트레스에 대한 몸의 정상 반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불안이 주로 미래에 다가올 막연한 위험에 대한 두려운 감정이라면 공포는 현재 알고 있는 위협에 대한 두려운 감정입니다. 공황장애란 갑자기 심한 공포감을 경험하여 합리적 생각이 마비될 정도의 심한 두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공황발작이란 갑작스러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서 죽을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이는 불안의 한 형태를 말합니다. 대개 짧은 시간 지속되며 재발하는 경향이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공황발작이 예측할 수 없는 때에 되풀이해 나타나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때를 공황장애라고 불러요.

 

교통사고 화재 등 생명에 위협을 느낄 정도의 상황에서는 정상 반응이라고 볼 수 있지만, 공황발작이 다시 올 것이 걱정돼 운전을 못 하게 되거나, 터널이나 다리를 건너지 않는 상황 또는 통제력을 상실해 이상한 언행을 하거나 갑자기 심장이 멈추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이 한 달 이상 지속될 때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 같은 곳에서 공황발작을 경험한다면 불안 반응이 오작동한 것으로 볼 수 있어서 공황장애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공황 장애 원인

공황장애 원인은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겁이 많고 불안감 수성이 높은 사람에서 생기는 경우도 있기도 하지만 공황장애는 신경생물학적 원인이 분명한 질환이에요. 이외에도 유전적, 심리·사회적 요인들이 함께 작용하는 경우가 있죠. 스트레스로 인하여 중추신경계의 노르에피네프린, 세로토닌, GABA 등 신경전달물질의 뇌 내의 균형이 깨져서 공황발작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안하지 않은 상황을 잘못, 인지해서 두렵게 받아들이는 데는 전전두엽 피질이 작용합니다. 공포에 대해서 도망가거나 얼어버리는 반응을 일으키는 데는 중뇌 수도 주변 회백질이 작용하죠. 시각이나 청각 자극에 대해서 편도핵이 과잉으로 반응하여 시상하부의 청반을 자극하여 자율신경계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공황발작의 주된 기전입니다.

 

또한, 과호흡, 생체 내의 산·염기 균형을 깨뜨리는 호흡 관련 물질들이 공황 발작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카페인, 이산화탄소 등은 공황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대표적인 물질이라고 합니다. 공황장애를 유전적으로 겪는 사람은 일반인보다 공황장애 위험이 48배 증가하였으며, 이란성쌍생아보다 일란성쌍생아에서 공황장애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전적 경향성은 있으나 공황장애와 관련이 있는 특정 유전자나 특정 염색체 부위는 아직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정신적 개념에서는 개인이 받아들이기 힘든 생각, 소망,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어느 순간 의식화되면서 공황발작이 나타난다고 설명하기도 합니다. 인지행동 주의에서는 불안은 학습에 의한 것이거나 조건화 반응에 의한 것으로 설명할 수 있죠.

 

공황 발작 대처법

공황발작이 생겼을 때 우리가 즉각적으로 취해야하는 대처법에는 크게 3가지 있습니다!!

첫째, 공황발작 증상이 나를 죽음으로 몰고 가지 않는 일시적인 현상이라는 것을 정확하게 인지합니다.

둘째, 복식호흡을 진행합니다. 쉽게말해, 숨쉴 때 배를 움직이면서 배 안을 단단하게 부풀린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때 숨을 아주 천천히 쉬어야 합니다.

셋째, 병원에 방문해서 처방받은 항불안제를 갖고 다니면서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바로 복용하는 것입니다.

 

슬기롭게 대처해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모두 완치되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