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딜레마란, 죄수의 딜레마, 안보 딜레마

by 베어훈릴스 2023. 1. 29.
반응형

두갈래길
출처 : flickr

딜레마란 무엇인가?

딜레마란 개의 판단 사이에 끼어 어느 쪽도 결정할 수 없는 상태에 빠져 있는 것 쉽게 말해서 우리가 흔히 아는 진퇴양난에 빠졌다는 의미로 어느 쪽을 골라도 손해를 본다는 의미입니다.

 

 

죄수의 딜레마

가장 대표적인 딜레마인 죄수의 딜레마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검사가 살인사건 용의자로 추정되는 두 사람을 심문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두 용의자에게 담당 검사가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게 됩니다. 지금부터 당신들을 방에 따로 가둬 심문할 텐데, 만약 둘 다 순순히 범행을 인정하면 가벼운 형벌인 징역 3년을 구형하겠다.

 

 

그런데 한 사람이 순순히 자백한다면 자백한 사람은 죄를 면해주고, 죄를 부인하는 다른 한 명의 용의자는 5년 형을 구형하겠다. 또한 만약 둘 다 부인한다면 당신들이 저지른 사소한 잘못을 걸어 징역 6개월을 구형하겠다. 여기서 당신이 용의자 중 한 사람이라면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우리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하기 위해서 상대방에 대한 신뢰와 믿음을 기준으로 삼아야 할 것입니다. 두 용의자가 자백을 부인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겠지만, 상대방에 대한 신뢰와 믿음이 확실치 않기 때문에 현실은 다릅니다. 실제로 이러한 실험을 진행했을 때, 모두 범행의 부인한 것이 기대 징역형이 굉장히 낮기에, 합리적인 선택이겠지만 대부분 자신의 범인은 부인하고 상대방의 범인을 시인했다고 합니다.

 

안보딜레마

안보 딜레마는 죄수의 딜레마와 같은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두 국가 P1과 P2가 경쟁 관계에 있습니다고 했을 때, 두 국가 모두 군비를 감소하는 것으로 협력하면 불필요한 군사력에 예산을 소모하지 않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양국 모두 군비를 감소함에 따라 위협이 감소하고 평화가 증진되게 됩니다.

 

 

반면에 어느 한쪽만 군비를 감소하고 다른 한 국가는 군비를 증강할 경우, 군비를 감소한 국가는 경쟁 관계에서 군사력 열세에 처하게 되고 위협이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군비를 증가한 국가는 경쟁 관게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고 상대를 공격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죠. 그렇기 때문에 두 국가는 상대의 협력과 의도를 의심하고 군비를 증강하게 됩니다.

 

두 국가 모두 군비를 증강하면 서로 위협이 증가하고, 증가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서 다시 또 군비를 증강하게 되는악순환에 빠지게 됩니다. 이를 안보 딜레마라고 합니다. 안보 딜레마는 최근 미국과 중국의 패권 전쟁을 설명하는데 자주 사용되죠. 그리고 나토와 러시아의 경쟁에 따른 우크라이나 전쟁의 발발을 설명할 때도 사용이 됩니다.

 

국가들이 자국의 안보를 위해 군비를 증강하는 것이 상대를 위협하여 상대의 군비증강을 야기하고결국 이 때문에 자국의 안보 위협이 증대되어 또 다시 군비 증강을 해야하는 상황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