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트롤리 딜레마란?

by 베어훈릴스 2023. 2. 2.
반응형

철길
출처 : pexels

롤리 딜레마란 무엇인가?

트롤리는 레일과 같은 전기가 흐르는 가설에선 위를 주행하는 작은 차량입니다. 트롤리 딜레마는 사람들에게 고장 난 트롤리 상황을 제시하고 다수를 구하기 위해 소수를 희생할 수 있는지를 판단하게 하는 문제 상황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트롤리 딜레마에는 두 가지의 질문이 있습니다.

 

이때 응답자의 뇌 활동도를 조사한 결과도 흥미로운데, 비슷해 보이는 두 가지 문제에 대해 많은 사람이 서로 다른 판단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덕적 당위에 대한 수많은 난제를 논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 사례

철길 위에서 5명의 인부가 일하고 있는데 브레이크가 고장 난 트롤리가 인부들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이 트롤리의 방향을 바꿀 경우 1명의 인부가 죽게 됩니다. 당신은 트롤리의 방향을 변경해야 하는 상황에 있는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이 경우 89%의 사람들이 방향을 바꾸어야 합이라고 선택했습니다.

 

미국의 심리학자 조슈아 그린은 응답자의 뇌 활동도를 조사했는데 합리적, 이성적인 의사 결정에 관여하는 전두엽 부위가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 사례

당신은 육교 위에서 트롤리가 달리는 모습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브레이크가 고장 난 트롤리는 5명의 인부를 향해 달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무거운 것을 떨어뜨려 트롤리를 멈춰야 하는데, 육교에는 뚱뚱한 사람 한 명이 있을 뿐입니다. 당신은 몸무게가 작아 육교에서 떨어져도 트롤리를 멈출 수 없고, 뚱뚱한 사람을 떠밀 경우 확실히 트롤리를 멈출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뚱뚱한 사람을 육교 아래로 떨어뜨려야 하는가? 트롤리 딜레마는 결과는 같은 두 가지의 문제로 다른 결정을 내리게 합니다. 이 트롤리 딜레마는 미국 도덕 철학자인 주디스 톰슨 Judith J. Thomson이 예시 1에 추가로 제안한 것입니다. 이 문제에 대한 응답자들의 78%가 뚱뚱한 사람을 육교 아래로 밀어여서는 안 된다고 응답했습니다. 조슈아 그린이 fMRI로 응답자의 뇌 활동도를 조사한 결과, 이번에는 편도체를 포함한 정서와 관계된 뇌 부위가 활성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트롤리 딜레마가 생기는 이유

왜 트롤리 딜레마가 생기는지에 관한 명확한 이유는 없습니다. 다만, 위의 두 딜레마 상황에서 활성화된 뇌 부위가 상이한 점을 보았을 때 다음과 같은 가능성이 제기됩니다. 즉, 무엇이 옳고 그르냐는 깊은 철학적 숙고와는 별개로, 실제 인간이 닥친 딜레마 상황에서 윤리적 결정을 할 때는 뇌의 이성적 판단 중추와 정서적 판단 중추 중 활성화된 쪽을 선택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