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이야기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 주요증상, 수족구병 예방, 엔테로바이러스, 수족구병 전염 이유와 치료법

by 베어훈릴스 2023. 4. 7.
반응형

수족구병
출처 : wiki

수족구병이란?

수족구병은 계절성 질환이자 어린아이들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이름처럼 손과 발 그리고 입에 물집이나 발진이 생기고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병입니다. 이 수족구병은 특히 영유아에게 많이 발현되는 증상입니다. 주로 5세 이하의 영유아에게 나타나는데, 보통의 경우 손과 발의 발진과 입안의 궤양성 병변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수족구병은 장바이러스의 일종인 콕사키바이러스 또는 장내 바이러스에 의해 발병합니다. 바이러스가 포함된 환자의 대변이 손이나 생활 도구에 묻어서 타인의 입으로 들어가는 과정을 통해 병이 옮기게 됩니다. 또한 환자의 호흡기 분비물 침이나 콧물이 입으로 들어오거나, 입이나 피부의 물집과 직접 접촉하면서 증상이 시작될 수도 있습니다.

 

장바이러스는 주변 환경에서 장기간 생존할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이 많이 모이는 보육시설과 놀이터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바이러스가 존재하는 물을 마시거나 수영장에서도 감염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몸에 이상한 물집이 보이면 먼저 수족구병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수족구병 주요증상

수족구병의 일반적인 증상으로는 발열과 인후통, 피로감 그리고 식욕부진 등이 나타납니다. 발열 후 하루 이틀이 지나면 외관상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입안에 붉은 반점이 나타나고, 손과 발뿐만 아니라 엉덩이 등에도 피부 발진이 생깁니다. 입안의 궤양으로 인해 통증이 심해지면서 매운 느낌이 동반되고, 침을 삼키기 힘들기도 합니다.

 

손과 발의 붉은 반점 혹은 수포 발생과 입안의 점막 발진이 생기는 것이 주요 증상입니다. 피부 발진은 보통 3mm~7mm 크기로 손등과 발에 생기는데, 손바닥과 발바닥 및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도 흔하게 생깁니다. 일반적으로 증상은 없지만 누르면 다소 아프거나 가려움증이 동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발진은 처음에는 작고 붉은 일반 발진과 비슷하지만 빠르게 물집으로 변하게 됩니다. 또한 수족구병에 걸리면 아이들은 보통 입이 아프다고 하는데, 이는 입병, 구내염과 헷갈리기 쉽다. 입안의 통증으로 인해 음식 먹기를 거부하고, 침을 삼키면 통증이 있습니다. 보니 아이가 침을 흘리기도 하고 열이 동반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수족구병 예방

수족구병은 접촉으로 전염되는 장내 바이러스가 원인이기 때문에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가 필수입니다.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와 신체적으로 접촉하거나, 감염된 아이가 접촉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 간접적 접촉이 되어 장내 바이러스에 노출됩니다. 이에 따라 철저한 위생관리를 위해서 비누를 이용하여 손을 꼼꼼히 씻어야 합니다.

 

아이들의 장난감은 자주 소독하고, 놀이기구나 그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수족구병에 걸린 아이에게 뽀뽀와 포옹을 자제하고, 가정에서 생활용품을 따로 사용합니다면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감염된 아이가 단체생활을 하면 바이러스가 확산할 수 있기 때문에 병이 완치될 때까지 단체생활은 삼가야 합니다.

 

엔테로바이러스란?

엔테로바이러스는 모든 연령대 사람들에게 흔한 감염 원인이고, 경증에서 심각한 증상까지 다양한 편입니다. 대부분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은 여름철과 가을철에 발생합니다. 콕사키 바이러스, 폴리오바이러스, 에코바이러스, A형 간염 바이러스 등을 포함 많은 종류의 장내 바이러스가 존재합니다. 누구에게나 감염될 수 있는데, 특히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과 면역력이 없는 영유아 그리고 청소년에게 질병이 발생할 가능성이 큽니다.

 

엔테로바이러스 감염 때에는 고열과 두통 그리고 구토를 일으키는 바이러스성 수막염과 손과 발, 구강에 수포성 병변이 생기면서 열이 오르는 수족구병 등이 나타납니다.

수족구병 전염 이유와 치료법

사람의 타액이나 호흡기 분비물에 의해 발생.오염된 표면, 접촉 등에 의해 전염될 수도 있음.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음.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발현된 후 7~10일 이내에 저절로 치유되는 상대적으로 경미한 질병입니다. 그래서 수족구병의 치료는 주로 증상의 완화에 중점을 두게 됩니다.

 

이부프로펜이나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진통제를 사용해 열을 내리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현되면, 집에서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수족구병의 원인은 대부분 이미 감염돼 있던 사람의 타액이나 점액과 같은 호흡기 분비물과의 접촉을 통해 퍼질 수 있는 엔테로바이러스스 중 하나에 의한 전염에 의해 발생합니다.

 

바이러스는 그 증상이 사라진 이후에도 바이러스가 남아있기 때문에, 학교나 유치원 등에서 장난감과 손잡이 등 오염된 표면이나 물건과의 접촉을 통해 전염될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